615남북공동선언 , 74남북공동성명 , 104남북공동선언

2020. 6. 15. 17:00오늘의 이슈

 


625전쟁은 1950년 6월 25일 북한이 남한을 침범하면서 발발한 전쟁으로 1953영 7월 27일에 정전을 하였습니다. 
정전 이후 북한은 끊임없는 도발을 하였고 대표적으로 김신조 사건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북한과 남한으로 나누어지고 지금까지도 여야가 대립하고 있는 부분이 바로 북한에 관련된 문제입니다.
현재 여당은 햇볕정책으로 북한을 감싸고 지원해주는 정책을 펴고 야당은 반대로 북한에 대해 강경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파와 좌파 혹은 보수와 진보로 나누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정치는 항상 북한이라는 변수를 안고 있기 때문에 정치를 위한 정치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남과 북은 때로는 적으로 때로는 동지로 함께 나아가고 있습니다.
북한의 도발이 더 많았지만 그럴때마다 우리정부는 대응을 잘 하였습니다.


남과 북은 서로 같이 나아가기 위해 함께한 사건들이 있습니다.
74남북공동성명, 615남북공동선언, 104남북공동선언,20180427판문점선언 등을 통해 같이 잘 나아가자는 뜻을 보여왔습니다.


그럼 74남북공동성명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972년 7월 4일 제3공화국 시절에 대한민국과 북한이 공동으로 발표한 것이비다. 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북이 합의했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습니다.
이 때 평화 통일 3대 원칙인 자주, 평화, 민족 대단결을 만들었습니다.


당시 중앙정보부장이었던 이후락은 1975년 5월 2일에 평양을 밀사로 방문하였고, 김일성을 만났습니다. 그 후 북한의 박성철 부수상이 비밀리에
서울에 방문하여 이후락 정보부장과 조율을 했고, 청와대에서 박정희 대통령도 만났습니다. 


그리고 이후락 정보부장과 김영주 조직지도부장이 공동으로 발표하였고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통일은 외세에 의존하거나 외세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주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둘째, 통일은 서로 상대방을 반대하는 무력행사에 의거하지 않고 평화적 방법으로 실현해야 한다.
셋째, 사상과 이념,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우선 하나의 민족으로서 민족적 대단결을 도모하여야 한다.


이 내용이 의미있는 것은 분단이후 남과 북은 서로를 적으로 인지하고 오직 무력을 통한 통일만이 가능하다고 믿었는데
이 후에는 전쟁외에 다른 방법이 있다는 것을 제시하였습니다.


다른 외교문서에 따르면 북한이 74남북공동성명을 통해 미군을 물러나게하고 적화통일을을 하기위해 펼친 밑그림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615남북공동선언은 김대중 대통령이 2000년 6월 15일에 평양에서 김정일과 공동으로 발표한 것을 말합니다.
올해 2020년은 615남북공동선언 2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김대중 대통령 당시 북한을 많이 도와주는 것으로 유명하였습니다.


615남북공동선언문의 대용은 5가지 이며 아래의 내용입니다.
1.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하였다.
2.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을 위한 남측의 연합제안과 북측의 낮은 연방제안이 서로 공통성이 있다고 인정하고 앞으로 이 방향에서 통일을 지향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3.남과 북은 올해 8·15에 즈음하여 흩어진 가족, 친척방문단을 교환하며 비전향장기수 문제를 조속히 풀어 나가기로 하였다.
4. 남과 북은 경제협력을 통하여 민족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문화·체육·보건·환경 등 제반 분야의 협력과 교류를 활성화하여 서로의 신뢰를 다져 나가기로 하였다.
5.남과 북은 이상과 같은 합의사항을 조속히 실천에 옮기기 위하여 이른 시일 안에 당국 사이에 대화를 개최하기로 하였다.
 김대중 대통령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서울을 방문하도록 정중히 초청하였으며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앞으로 적절한 시기에 서울을 방문하기로 하였다.

 

통일로 나아가는 두번째 합의문이라는 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이 후 매년 기념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10.4남북공동선언은 2007년 10월 4일 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발표한 선언입니다.
남북관계발전과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선언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남과 북은 두 국가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남북통일은 이념에 대한 문제와 미중, 일본 등 여러가지의 나라와 문제가 엮여져 있습니다.
누군가는 통일을 원하고 누군가는 통일을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통일은 꼭 이루어져야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