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을 알아보자

2020. 6. 4. 23:43오늘의 이슈

요즘은 누구나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을 사용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공인인증서입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예시 화면


공인인증서는 은행뿐만 아니라 관공서나 기타 높은 보안이 요구되거나 개인확인이 필요할 때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필수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어디서 만들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 한 번 알아볼까 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장소는 의외로 쉬운 곳 입니다. 
첫번쩨 방법은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은행에 방문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이나 핸드폰 사용에 제한이 있을 경우 본인이 거래하는 은행에 가서 상담원에게 공인인증서를 발급해달라고 하면 그 자리에서 바로 발급해줍니다. 비용은 무료입니다.

공인인증서 복사 하기


두번째는 인터넷발급입니다. 인터넷발급은 본인이 거래하는 은행에 인터넷뱅킹이 신청되어 있어야 가능합니다.
인터넷뱅킹은 은행에 가서 신청하셔야 하오니 통장이나 카드 발급시 인터넷뱅킹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은행마다 차이가 있으나 인터넷을 이용한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을 해보겠습니다.

검색사이트에서 본인이 선택한 은행을 검색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농협을 자주 쓰기 때문에 농협을 검색하였습니다.

먼저 본인이 신청하고자 하는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모든 은행 인터넷 뱅킹 홈페이지에는 공인인증센터가 있습니다. 
공인인증센터를 선택합니다.

 


공인인증서발급/재발급, 타행/인증서 등록, 공인인증서 스마트폰 복사 중에서
공인인증서발급/재발급을 선택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화면


인터넷뱅킹 가입시 본인이 신청한 이용자ID를 먼저 입력하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인증서 구분에서 은행/보험용 공인인증서를 선택하면 됩니다. 은행/보험용 공인인증서는 무료입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는 특허청이나 조달청에서 필요한 경우가 있으므로 일반적인 경우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본인의 계좌번호,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휴대폰 인증을 받으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OTP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OTP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이고
만약 카드 형태라면 그에 상응하는 입력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비밀번호 입력후 확인을 누릅니다.


성명,이메일주소,전화번호 확인 후 확인을 누릅니다.


그 후에는 어디에 저장할 것이냐고 묻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보통 USB에 저장하고 있습니다.
UCB에 저장하고자 하시면 별도의 USB 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은 끝이 납니다.

인터넷을 찾아봤는데도 절차가 헷갈리시거나 어렵다고 느끼신다면 
은행가셔서 만드는 것이 가장 편할 것 같습니다.


 

공인인증서의 종류는 아래 그림처럼 나뉘어집니다. 개인용과 법인용은 별도로 있습니다.

개인용은 은행/보험용은 무료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